본문 바로가기
오 캐나다 Au Canada

미국 -이비리그 (IVY League) 한국-SKY, 캐나다의 명문 대학은?

by 원시인공주 2024. 1. 10.

Photo by  Vasily Koloda  on  Unsplash

 

 

한국은 2023 11 17일에 45만 명의응시자들이 수능을 보았다.

나를 포함해서 대입고시를 치러본 사람들은 날이 얼마나 가슴이 졸여지는지 알것이다.

날은 사실 국민의 관심이 몰리는 국민적 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글을 쓰는 지금쯤 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은 잠시 휴식의 시간을 갖고 있겠지만, 시험 점수에 따라 이제는 진학할 대학을 정해서 원서를 넣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을것이다.

 

그런 의미에서오늘은 번쯤 해외에는 어떤 대학이 있는지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캐나다의 대학을 소개 하고싶다.

 

캐나다 대학은 10개주(Province)  97개정도의 대학이 있다. 여기에는 단과대학( College) 포함되었있다.

미국에는 아이비리그 (IVY League) 대학들이 있고, 한국에는 SKY(서울, 고대, 연대) 대학이있다면 캐나다는 어느 대학이 여기에 맞먹는 대학일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랭킹 1위에서 5위까지의 대학을 대략소개(overview)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6위에서 10위까지 그리고 주에 있는 주립대학을 이어 소개하기로 하겠다.

각 대학의 순위는 조사 기관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양해 해 주시길 바란다.

 

Top 10 universities in Canada 2024

자료출처: Times Higher Education’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4.

 

1.       토론토 대학 University of Toronto

토론토 대학은 캐나다의 1 도시인 토론토, 온타리오 주에 소재하고 있다.

대학의 주목할만한 동문으로는 캐나다 총리들과 ( Arthur Meighen,   Dr. William Lyon Mackenzie Kin,  Lester B. Pearson, Paul Martin) 스리랑카 이민자인 시인이자 작가인 마이클 온다치 (Michael Ondaatje) 그리고 시녀이야기책으로로 유명한 마거릿 애트우드 (Margaret Atwood) 있다.  또한 토론토 대학은 10명의 노벨상수상자들을 배출했다.

 

토론토 대학교는 옥스퍼드 대학교, 케임브리지 대학교 영국의 명문 대학과 마찬가지로 단과대학(College)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고, 7 단과대학( College) 모두 뚜렷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다.

 

국제 학생은 전체 학생의 25%차지하고 있으며, 700 이상의 학사 학위과정과200개 이상의 대학원 학위과정이 제공되고 있으며, 대학은 의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대학 하나이다.

 본교의 3 캠퍼스(Toronto, Mississauga, Scarborough)에는 학생들이 가입할 있는 1,000개 이상의협회와 클럽이 있다.

 

 

 

2.     브리티쉬 콜롬비아 대학 ( University of British Colombia)

브리티쉬 콜롬비아 대학은 캐나다의 가장 서쪽에 위치한 브리티쉬 콜롬비아주(British Columbia Province) 제일 도시인 벤쿠버(Vancouver)에 위치해 있다. 밴쿠버는캐나다에서 한국사람들이 살기 가장 선호하는도시중에 하나다.이름을 줄여서 UBC 불리는  대학은 전체 학생중에 33% 국제 학생이며, 8명의 노벨상 수상자, 71명의 로드 장학금 수여자, 65명의 올림픽 메달리스트가 대학과 연관되어 있.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UBC) 밴쿠버(Vancouver) 오카나간(Okanagan) 각각 하나씩 개의 캠퍼스를 갖고 있는데,  밴쿠버 캠퍼스에 12 학부, 오카나간 캠퍼스에 7 학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리의 Sciences Po 특별 공동 학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것이 특이점이다.

대학의 교수진에는 응용 과학, 교육, 음악, 간호, 예술, 법률 의학이 포함되어있다.

 

본교는 전쟁으로 피폐해진 국가 출신 지원자를 위한 Donald A. Wehrung 국제 학생 포함하여 국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어 한국 국적을 가진 학생들도 지원하기 좋은 학교이다.

 

교육학 학사 학위를 취득한 캐나다의 총리 저스틴 트뤼도(Justin Trudeau) 포함해 3명의 캐나다 총리가 UBC에서 교육을 받았다.

 

 

3.   맥길대학 McGill University

 캐나다의 하버드 (Harvard) 불려지는 맥길대학은 1821년에 설립자인 제임스 맥길(James McGill) 이름을 따서 캐나다에서7번째로 설립된 대학이다. 유일하게 캐나다 10 (Province) 중에 공식언어로 프랑스어를 쓰는 퀘벡주의 대표적인 영어권 대학이다.

 1829년에 맥길대학(McGill  University) 캐나다 최초의 의학부를 설립했으며 오늘날까지도 대학은 임상 과목의 세계 순위에서 특히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몇 년 전까지는 캐나다 대학 1위를 유지했지만, 프랑스어 옹호자들이 정권을 차지한 퀘벡주에서 불어 보호정책으로 영어권 대학에 대한 지원이 충분하지 않아 순위에서 조금씩 밀려나기는 하지만, 여전히 명성을 유지하고 있어 캐나다 내에서 아니라 세계여러 나라 150개국 이상에서 국제학생들이 찾아온다.

본교는 학부 대학원 수준 모두에서 31,000 이상의 학생들에게 300 이상의 학위 과목을 제공하며, 진로 계획 서비스, 장애 학생 담당실, 학업 상담 서비스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현재 캐나다 수상인 져스틴 투르도를 포함한 많은 정치인들과 싱어송라이터 레오날드 코헨 (Leonard Cohen) 배우 윌리엄 쉐트너 (William Shatner) McGill 대학 졸업생이다. 대학은 또한 다른 캐나다 기관보다 많은 로드 장학금 장학생(Rhodes Scholars) 배출했다.

 

4.      맥마스터 대학교 McMaster University

맥마스터 대학은(McMaster University) 1887년에설립되었으며, 온타리오 해밀턴에 위치하고 있다.

대학의 이름은 캐나다의 저명한 상원의원이자 은행가인 William McMaster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기관 설립을 위해 C$900,000 기부했다.

 

맥마스터(McMaster) 의과대학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공학, 경영, 인문학, 사회과학, 과학 학부도 있다. 본교는 사회, 특히 보건 과학 분야에서 가장 시급한 요구 사항을 목표로 하는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학생과 교수진은 90개국 이상에서 왔다.

 

 

5. 앨버타대학교 University of Alberta

앨버타 대학교는 캐나다 중부에 있는 앨버타 (Alberta) 주도(Capital) 에드먼턴(Edmonton) 위치하고 있다. 1908년에 설립된 공립 연구대학이다.

앨버타는 노벨상 수상자 1, 대법원장을 포함한 캐나다 대법원 판사 4명을 배출했으며,

68명의 로드 장학금 장학생 배출했다.

대학교는 에드먼턴 전역에 5개의 캠퍼스(South Campus, Augustana Campus, North Campus, Campus Saint-Jean, Enterprise Squar)와예술, 공학, 법률, 간호학을 포함한 다양한 과목에 걸쳐 18개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다.

대학에는 개의 학생회가 있는데, 하나는 학부생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대학원생을 위한 것이다.

대학의 특징은 캐나다에서 원주민 (Native) 연구 프로그램 제공하는 유일한 대학으로, 이를 통해 학생들은 언어, 문화, 역사 등을 포함한 원주민 경험에 대해 배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