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 캐나다 Au Canada

캐나다에서 공부하기2

by 원시인공주 2024. 3. 13.

                                                                                사진출처: istock

 

 대학입학조건

 

국제 학생들 중 많은 사람들은 조기 유학을 생각하고 캐나다에서 공부하기를 선택한다. 캐나다로 오는 국제학생들을 위해 각 대학들은 다양한 학부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학 학사과정은 4년이다.  오늘은 일반적으로 각 국가에서 고등학교(12학년)를 마치고 캐나다에서 대학과정을 공부하기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알고 준비하면 좋을 정보를 나누고자 한다.

 

12학년 (고등학교과정) 이후 캐나다에서 공부하려면 대학과 과정에 따라 입학 요건이 달라진다. 그러나 국제학생(International Student)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 요건이 있다. 학사학위 또는 학부 디플로마 ( diploma)에 지원할 경우 고등학교 졸업증명서와 성적표가 필수적이다. 또 다른 요건은 영어를 모국어로 쓰지 않은 국가에서 공부한 학생일경우 IELT 또는 TOEFL과 같이 영어 능력을 증명할 점수가 필요하다.  일부 대학은 이러한 요구 사항의 대체로 자체 시험을 실시 하는 곳도 있다.

일반적으로 각 대학의 웹사이트를 통해서 자세한 입학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각 대학의 과정도 학과별로 특정 요구사항이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과목들은 학생들이 유사한 전공이나 분야에서 12학년(고등학교)을 마쳤을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과 전공자의 경우 이과를 이수한 것이 필요할 수 있다. 특별히 문과에서 이과로 지원하는 문과생인 경우는

물리,수학, 화학, 생물 등 이과 과목을 추가적으로 이수해야만 한다. 

 

캐나다의 학생 비자 (Student Visa)또는 캐나다 학습허가 요건( Study Permit)은 모든 국제 학생들에게 동일하게 필수적이다. 학생들은 자신이 입학하기원하는 학습기관으로부터 입학 증명서를 부여받아 제시해야 한다. 만약 캐나다의 퀘벡주로 유학을 올 경우는 다른 주와 다르게 CAQ (Quebec Acceptance Certificate)가  꼭 필요하니 해당 대학 웹사이트를 꼼꼼히 숙지하는것을 권장한다. 

다음으로 언어능력의 증명이 필요하다. 대학마다 입학조건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 IELT 6.5를 요구한다. TOEFL은 86, PTE 60, GRE 309 GMAT 560 그리고 SAT 1177이다. 

학생들은 등록금외에도 캐나다에서 1년 동안 지낼 수 있다는 재정증명으로 CA$10,000을 소지해야한다. 

 

학비 및 비용

 

캐나다에서 공부하려면  학비를 포함하여 생활비가 얼마 정도 필요할까? 

 

캐나다는 영어권 국가 중에서 점차적으로 최고의 교육목적지 중 하나로 발전하고 있다. 캐나다에서의 학비는 미국, 영국, 또는 호주와 같은 영어권 국가들 중 가장 낮은 편에 속한다. 그러나 교육의 품질은 탁월하며, 캐나다 대학의 졸업생들은  국제 직업시장에서 매우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캐나다 대학은 자체적으로 수업료를 정하고, 어떤 학과를 전공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국제학생들은 현지 학생들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한다. 캐나다 대학의 평균 수업료는 공립대학이 정부의 보조를 받아  연간 CA$5000로 대체로 낮은 편이지만, 사립대학일 경우는 연간 CA$ 20000-30000 정도이다.

생활비도 어느 지역에서 거주하느냐에 따라서 또한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비용을 환산할 수 없지만, 평균적으로 집세를 포함하여 CA$8890 정도로 예상한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로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이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조금 더 상승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