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 what is toDay

굳이 번역하자면 일광절약시간제 Daylight Saving Time

by 원시인공주 2024. 3. 12.

일광절약시간제 Daylight Saving Time

 

오후 5시 반, 창밖은 아직도 밝고 석양조차도 지지 않았다.                  

그런데 졸리고 피곤하다. 단지 1시간 빨리 일어난 건데도 온몸은 피곤으로 절여진 듯 나른하다.

생각해 보니 어제가 Daylight saving time이 시작된 날이다.

캐나다로 이주해서 가장 힘든 것 중에 하나가 일 년에 한 번씩 1시간을 당겨서 지내는 것이다.

굳이 한국말로 번역한다면 일광절약시간제 정도로

도대체 북미에 사는 사람들은 왜 일년에 두 번 시계를 앞으로 당겼다 뒤로 늘였다 하는 것일까?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이란?

 

DST( Daylight Saving Time)은 따뜻한 날씨가 다가 오는 봄과 가을 두 번 시간을 앞 뒤로 움직여서 낮 시간 동안 우리가

외부에서 보낼 수 있는 시간을 연장하여 일광을 더 잘 활용하려는 목적으로 시행된다. 매년 3월 둘째주 일요일 1시간을 당기고 11월 첫째 주 일요일에 다시 1시간을 되돌려 놓는다. 시간이 변하는 시각은 캐나다 동부시간으로 오전 2시로 정해놓고 있다. 올해 2024년에는 3월 10일에 DST가 시작되었다. 이렇게 하므로 인해 우리의 소중한 수면시간을 1시간 잃게 되었다.

 

 

배경

 

1895년, 뉴질랜드의 곤충학자인 조지 허드슨(George Hudson)은 여름에 퇴근 후에 더 많은 태양빛을 즐길 수 있도록 두 시간을 이동시키는 아이디어를 처음 제안했다. 하지만 그의 제안은 시행되지 않았는데,  몇십년 후 독일에서 이 아이디어가 다시 거론되기 시작했다. 1915년, 제1차 세계대전중에 독일 정부는 전투를 위해 에너지를 절약할 방법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고, 그들의 해결책은 봄에 시계를 한 시간 앞으로 밀어서 근무 시간 동안 더 많은 일광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 시민들이 인공조명 사용을 줄일 수 있고, 화석연료와 같은 희귀 자원을 보존할 수 있어 전쟁에 필요한 중요한 자원을 보존할 수 있다고 믿었다.

독일에서 공식적으로 일광절약시간제(DST)를 시행한 것은 제1차세계대전 2년 후였다. 독일이 시작한 후에 캐나다, 미국 및 유럽의 대부분의 국가를 포함한 거의 모든 전쟁 참전국이 따르기 시작했다.

1918년 캐나다 정부는 전쟁 중 생산을 증가시키는 한 방법으로 일광 절약 시간제(DST)를 공식적으로 도입했고,  제1차 세계대전이 종료되면서 연방 정부는 일광절약시간제(DST)를 중단했다.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다시 재개했으며, 전쟁 중에는 연중 사용되었다.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의 유익

 

일광절약 시간제의 이점은 여름에 더 많은 일광시간을 이용해서 인공조명의 필요성을 줄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저녁시간에 사람들이 야외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여 신체 활동을 촉진하고 비만 및 기타 건강 문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사용한다.  실제적으로 우리 가족이 캐나다 중부에 살 때 여름에는 새벽4시 부터 해가 떠서 농부들이 그 넓은 밀밭에 비료를 뿌리기 위해 경비행기를 운행하는 바람에 잠을 설치기도 했다. 또한 추수 때에는 밤 11시까지 해가 있어 트랙터로 늦게까지 수확을 해서 생산성을 높이는데 유익했다.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의 단점

 

데이라이트 세이빙 타임은 위에서 언급한 대로 여러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들도 있다. 시간을 앞 뒤로 조정함으로인해 수면 패턴이 깨지고 피로가 증가할 수가 있다. 수면부족과 생체리듬 변화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게되며, 스트레스, 우울등 건강문제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수면 부족은 운전 중 사고 발생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고, 근로자들이 작업 중 더 많은 실수를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특별히 빛과 어둠의 변화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일광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이는 가시성이 감소할 수 있는 아침과 저녁의 러시아워 중 사고 발생 위험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자잘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기도 한다.

 

결론

 

일반적으로 일시적으로 일상생활에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몇 일내에 시간 변화에 적응하게 된다. 하지만, 잠재적인 위험을 인식하고, 시간 변화 전후로 추가 휴식을 취하거나 스케줄을 점진적으로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의와 집중이 필요한 운전이나 기타 작업을 수행할 때는 특별히 조심하는 것과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몸은 참 신비롭다. 1시간 차이인데도 몸 전체로 이 모든것을 느끼니 말이다.

 

새나라의 어른으로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 규칙적인 생활로 건강 잘 챙깁시다.